원자력안전정보공개

한번에 이해하는 건식저장시설

건식저장은 운영비용이 적고 안정적 관리가 가능한 사용후핵연료 임시저장의 한 방식입니다. 다양한 저장용기와 저장 방식의 건식저장시설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사용후핵연료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건식저장시설 정의

건식저장은 공기를 활용하여 사용후핵연료의 열을 식히는 방식을 의미하며, 이는 세계적으로 상용화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일본 도카이 원전 건식저장시설(경수로형) - 저장캐스크 , 저장시설 외관을 표시한 이미지 입니다.
습식저장과 건식저장

건식저장방식은 공기를 냉각재로 사용하고, 방사선 차폐체로 물 대신 콘크리트나 금속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습식저장방식과 구분됩니다. 건식저장은 사용후핵연료를 저장 수조에 넣어 식히는 습식저장에 비해 운영 비용이 적고 안전성이 높으며 용량 확장 및 장기적 관리 측면에서 용이합니다.

 사용후핵연료 습식저장과 건식저장 - 1. (습식저장) 사용후핵연료를 수조에 저장하여 식히는 방식 , 2. (건식저장) 사용후핵연료를 콘크리트나 금속용기에 저장하는 방식
건식저장용기 종류

사용후핵연료 저장 용기는 콘크리트, 금속 등 다양한 소재들을 활용하여 제작됩니다.

 건식저장시설의 종류 - 1. 콘크리트 저장 용기  2. 금속 저장 용기  3. 콘크리트 운반·저장 용기 4. 금속 운반·저장 용기
건식저장시설 종류

건식저장시설 방식에는 노출형, 건물형, 수평모듈형, 매립형 등 보관 위치와 특성에 따른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건식저장시설의 종류 - 1. 노출형 : 콘크리트 패드 위 저장용기를 이용하여 저장 ,  2. 건물형 : 콘크리트 패드 위 구조물을 건설 구조물 내 저장 , 3. 수평모듈형 : 콘크리트 모듈 금속 라이너 속에 저장 , 4. 매립형 : 열전도와 대류를 활용
방문자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