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에도 안전한 원전
단단한 암반 위에 튼튼하게 시공합니다
원자력발전소는 지진으로 인한 피해가 발생할 경우 방사성 물질이 외부에 누출될 수 있다는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야 하므로 그 어떤 구조물이나 설비보다 더욱더 튼튼하고 정밀하게 시공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는 자재 선정, 설비 및 기기 제작, 구조물 건설 등 각 단계별로 엄격한 품질관리를 시행하고, 정부 규제 기관으로부터 철저한 검사 및 점검을 받은 후 모든 공사를 수행하기 때문에 성능과 안전성을 신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장 중요한 원자로 건물은 단단한 암반 위에 건설하기 때문에 강한 지진에도 안전하게 견딜 수 있습니다.
단단한 암반 위에 튼튼하게 건설
-
-
원자력발전소의 원자로 격납건물은 단단한 암반을 굴착하여 조밀하게 철근을 설치하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튼튼하게 짓습니다. 단단한 암반층에 지은 원자력발전소는 지진이 발생했을 때, 토사 지반에 건설된 건물에 비해 30~50% 정도의 진동만 전달되므로 더욱 안전합니다.
원자력발전소의 시공
-
원자로 격납건물 기초 암반 모습 -
원자로 격납건물 기초에 철근이 조밀하게 시공되는 모습 -
부지 내 격납건물 및 주요 구조물 기초 굴착 모습 -
격납건물 내부를 감싸는 철판인 라이너 플레이트 시공 -
원자로 격납건물 외부 콘크리트 시공 중 -
격납건물 외벽 콘크리트 타설 완료
엄격한 내진검증 수행
원자력발전소의 주요 기기와 설비는 정밀 내진 해석 또는 진동대 시험 등의 엄격한 내진 검증을 통과해야만 설치 또는 시공할 수 있습니다.내진 검증은 운전기준지진 (5회)과 안전정지지진(1회)에 설비들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엄격하게 확인 하는 절차입니다.
- 운전기준지진 : 지진발생 시 발전소 주요설비에 피해 없이 계속 운전이 가능한 지진
- 안전정지지진 : 지진발생 시 발전소 주요설비에 피해 없이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는 지진

시험 대상 기기를 진동대 위에 올려놓고 실제 지진력을 가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합니다.
- 담당업무 지진안전
- 담당부서 구조기술처 지질내진부
- 담당자 정의현
- 연락처 054-704-6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