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e

보도자료

광남일보(8.27),「한빛원전5호기 끝없는 안전성 ‘논란’」기사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 조회 : 803
  • 등록일 : 20200827






























 


 


external_image


설명자료


http://www.khnp.co.kr


문 의 처


3발전소 안전부장 송창수(061-357-2310)


홍보부장 이상호(061-357-2840)


배포일 : 2020. 8. 27()


 


 


 









광남일보(8.27),한빛원전5호기 끝없는 안전성 논란기사에 대해 설명드립니다.











1


 


한빛 5호기 계획예방정비 중 원자로 상부헤드 관통부 밀봉용접 후 용접부 표면처리 과정의 액상침투탐상검사(PT)에서 관통부 84개소 중 54개소에서 지시가 확인됐다. 이처럼 다량의 지시가 발견되면서...(이하 생략)



원자로 상부헤드 관통부 보강용접은 용접수행, 완료된 용접부 표면처리, 자동 비파괴검사(액상침투탐상검사) 순으로 진행됩니다. 이번 한빛5호기 표면처리 과정 중 확인된 지시는 미국기계기술자협회 규격(ASME)의 기술요건 보다 더 강화된 요건인 검사기준 (PT-White*)에 따라 좀 더 안전하고 완벽하게 정비하는 과정 중 비파괴 검사를 위한 1차 표면처리 후 확인된 지시이며, 전체 과정 중 중간 단계의 통상적인 용접 흔적으로서 이후 추가 표면처리 작업을 통해 완벽하게 제거한 상태입니다.


이어서 자동 비파괴검사를 통해 용접부 표면 건전성을 최종적으로 확인할 예정입니다.


* PT-White: PT 검사 시 흰색의 현상액 외 어떠한 지시도 확인되지 않아야 함


 











2


 


더욱이 한빛원전 5호기는 지난달 25일 원자로 상부헤드 관통부 용접 중 안내관 69번 버퍼용접 후 스테인레스 스틸 재질의 기존 용접봉을 ‘Alloy690’으로 교체하지 않고 기존 용접봉을 그대로 사용했던 사실...(이하 생략)



관통관 보강용접은 1차로 스테인레스 용접봉을 사용하고 2차로 Alloy 690 용접봉을 사용하지만, 69번 관통관의 밀봉용접부 초층 용접시 작업자의 오류로 Alloy 690 대신 스테인레스 용접봉이 잘못 사용된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이에 한빛본부는 기 완료된 57개소 용접부위 전수조사를 통해 성분분석, 용접봉 사용대장 및 녹화기록 등을 검사한 결과 69번 관통부 외에는 전부 정상적으로 용접 되었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이의 재발방지를 위해 용접봉 불출과 장비설치 과정을 세분화하는 등 작업절차를 전면 개선하였으며, 작업자 오류를 예방하기 위해 상호 확인, 인수인계서 작성 및 용접봉 식별용 스티커 부착 등의 후속대책을 수립하고 즉시 적용하였습니다.


이후 잘못 시공된 69번 용접부위를 제거한 후 Alloy 690으로 재시공 했으며, 상기의 진행과정을 보도자료를 통해 설명한 바 있습니다. 향후 지역민이 한빛원전에 불안감을 갖지 않도록 유사 사례의 재발방지에 철저를 기할 예정입니다. <>.


 




목록
  • 담당업무 홍보
  • 담당부서  언론홍보부
  • 담당자 최시예
  • 연락처 054-704-1442
방문자 통계